티스토리 뷰

목차



    마더

    <마더>의 영화 정보

    봉준호 감독의 <마더>는 미스터리 살인 사건을 배경으로 모성애란 무엇인지 누 아르적 정서를 담은 스릴러 영화입니다. 이 영화는 엄마의 이미지를 떠올리면 함께 생각나는 배우 김혜자가 주인공을 맡았고 원빈이 그녀의 아들 도준으로 출연합니다. 2008년 씨네21과의 인터뷰에서 봉준호 감독은 사람들이 많이 인식하는 김혜자 배우의 따뜻한 어머니적 모습 이외에 드라마나 토크쇼에서 순간순간 히스테리적 모습을 포착했다며 이 매력을 살려 영화를 찍고 싶었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오늘은 한국 영화 마더의 줄거리를 알아보고 심리학적 관점에서 다시 살펴보겠습니다.

     

    줄거리

     지적 장애가 있는 성인 아들 도준(원빈 배우)과 함께 작은 마을에서 사는 엄마(김혜자 배우)의 모성애가 어떻게 뒤틀릴 수 있는지가 중심 내용입니다. 영화는 엄마가 쓸쓸한 들판에서 춤을 추는 오묘한 장면으로 시작합니다. 도준이 여학생 문아정(문희라 배우)을 살해한 혐의로 기소되면서 그들의 삶은 혼란에 빠집니다. 도준이 아정을 뒤쫓는 것을 본 목격자를 포함해서 모든 증거들은 도준이 범인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아들의 무죄를 입증하기로 결심한 엄마는 스스로 수사를 시작합니다. 살인 사건이 일어난 날 도준은 진태(진구 배우)를 만나기로 했으나 만나지 못했고, 도준이 범인이라고 제시된 증거인 골프공을 진태가 알고 있다는 점을 들어 엄마는 범인이 진태라고 생각합니다. 그녀가 더 깊이 파고들수록 사건은 우여곡절을 겪으며, 관객의 기대에 반하는 이야기로 내용이 전개됩니다.

     

    심리학적 관점에서 분석

     영화 <마더>는 엄마의 집착, 도덕적 모호성, 그리고 사회적 소외의 심리적 영향을 보여줍니다. 도준의 지적 장애는 도준에게 사회적 낙인과 편견을 강요하며, 이는 서사의 핵심 역할을 합니다. 영화는 이러한 사회적 태도가 도준의 자존감과 정체성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보여줍니다. <마더>에서 중심적인 관계는 이름 없는 엄마(김혜자 배우)와 아들 도준(원빈 배우)의 관계입니다. 엄마의 성격은 아들에 대한 집착적인 사랑과 과잉보호로 규정됩니다. 심리학적 관점에서 이러한 역동성은 애착이론의 렌즈를 통해 이해될 수 있습니다. 존 보울비의 애착이론은 양육자와의 초기 관계가 미래의 정서적 유대감의 기초를 형성한다고 상정합니다. 도준에 대한 엄마의 강렬한 애착은 그녀의 과잉보호가 아들을 잃거나 보호하지 못할 것이라는 두려움에 대한 반응인 불안정한 애착 스타일을 시사합니다. 이러한 과잉보호는 두 인물 모두에게 중대한 심리적 영향을 미칩니다. 도준에게 있어 어머니의 집착에 가까운 보살핌은 그의 자율성과 독립적 대처 매커니즘의 발달을 저해합니다. 이 취약성은 도준이 살인죄로 기소되었을 때 확연히 드러납니다. 아들에 대한 집착으로 결백을 증명하려는 어머니의 거침없는 노력 또한 그녀가 자신의 운명을 통제하지 못하고 어떤 현실도 받아들일 수 없음을 드러냅니다. 이러한 강박적 행동은 그녀의 정체성과 목적의식이 도준의 행복에 얽혀 있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또한 엄마의 고립은 육체적으로나 감정적으로 그녀 캐릭터의 심리적인 구성에서 중요한 측면입니다. 도준에 대한 엄마의 집착은 그녀와 공동체의 나머지 사이에 장벽을 만들어 그녀의 외로움을 악화시킵니다. 이러한 고립은 강박 행동으로 나타나고 아들의 건강에 대한 불안을 높이는 요소로 영화속에서도 잘 표현이 되어있습니다.

    봉준호감독의 <마더>에서는 증거 조작과 증인 강요 등 아들을 보호하기 위해 어떤 일이든 하겠다는 엄마의 의지가 윤리적으로 올바른지에 대한 중대한 의문을 제기합니다. 또한 이 영화는 레온 페스팅어가 소개한 인지부조화 이론을 통해서도 살펴 볼 수 있습니다. 인지부조화는 사람이 두 가지 상반된 신념이나 가치관을 가지고 심리적으로 불편함을 경험할 때 발생합니다. 엄마는 자신의 도덕적 신념과 도준을 보호하기 위해 취하는 비윤리적 행동과 씨름하면서 부조화를 경험합니다. 부조화를 완화하기 위해 엄마는 자신의 행동을 정당화 하고 이 과정들은 관객으로 하여금 첫 장면 속 춤추는 엄마가 왜 그런 묘한 표정이었는지를 이해하도록 도와줍니다.

     

     영화 <마더>는 모성애, 도덕적 모호성, 사회적 소외, 인간의 기억과 인식의 복잡성에 대한 심오한 심리적 탐구를 제공합니다. 뛰어난 스토리텔링과 배우들의 열연으로 영화를 본 관객들은 등장인물들의 행동의 심리적 기반과 이를 초래하는 사회적 문제에 대해 다시 생각해 보게 될 것입니다..